연구원 일정

아산정책연구원은 2014년 4월 22일(화)부터 23일(수)까지 양일간 제4회 아산 플래넘을 개최합니다.

아산 플래넘은 세계 유수의 싱크탱크와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국제사회 현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연례회의입니다.

이번 플래넘은 “Future of History”를 주제로 개최됩니다. 1990년대 초 냉전의 종식과 함께 “역사의 종언 (End of History)” 이 선언되었습니다. 국가간의 충돌과 패권주의가 사라지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질서에 기초한 평화로운 세계가 곧 도래할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현재 세계 곳곳에서 “역사의 귀환 (Return of History)”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역사 문제, 영토문제로 국가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고, 군비 경쟁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유럽 연합은 위기에 처했고, 국제기구와 다자주의에 대한 회의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미국이 쇠퇴하고 중국이 부상하면서 중국의 체제가 서구의 민주주의보다 더 효율적인 모델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불량국가들은 대량살상무기를 개발해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번 아산 플래넘은 현재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이런 도전의 성격을 분석하고, 앞으로 열어 가야 할 “역사의 미래”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회의는 5개의 플레너리 세션과 15개의 패널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아산 플래넘 사이트에서 아젠다 및 세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자: 2014년 4월 22일(화) – 23일(수)
장소: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
 

프로그램

Program of Asan Plenum 2014

연사 소개

Participant Biographies of Asan Plenum 2014

아산플래넘 2014 사이트

Asan Plenum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