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활동

90 views


아산정책연구원은 2013년 5월 2일(목) 작가이자 언론인 Blaine Harden을 초청하여 그의 저작 <14호 수용소 탈출: 자유를 찾아 북한에서 서방까지, 한 남자의 놀랍도록 긴 여정> 출판기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른바 ‘죽음의 14호 수용소’로 알려진 북한 정치범 수용소의 실상을 알린 이 책은 미국에서 발간 즉시 북한 인권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며 큰 반향을 일으켰고, 전 세계 20여개 언어로 번역된 화제의 저서입니다.
 
이번 출판기념회에서는 Blaine Harden과 이 책의 주인공인 신동혁씨와의 심도있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책에 대하여

자유를 찾아 북한에서 서방까지, 한 남자의 놀랍도록 긴 여정

이 책의 주인공 신동혁은 북한이탈주민 출신의 북한인권 운동가이다. 그는 1982년에 북한의 14호 수용소에서 태어나 2005년에 중국으로 탈출했고, 2006년에 한국으로 입국하는 데 성공했다. 그는 이른바 ‘죽음의 14호 수용소’에서 태어나 삼엄한 경비를 뚫고 탈출에 성공한 유일한 탈북자로서, 그 수용소에서의 생활과 탈출 경험을 외부 세계에 증언하였고, 이는 북한 정치범 수용소의 실상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미 워싱턴 포스트의 기자였던 블레인 하든은, 오랜 기간의 인터뷰와 취재를 통해 신동혁의 삶을 재구성해서 이 책(《Escape from Camp 14》)을 세상에 내놓았다. 미국에서 발간된 이 책은 발간 즉시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며 전 세계적인 화제가 되었고, 북한 인권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블레인 하든 (Blaine Harden)

블레인 하든은 미국PBS 방송국의 프로그램 Frontline의 리포터로 활동하고 있는 언론인이다. 그는 세계적 경제주간지인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의 단골 필자이기도 하다. 하든은 오랜 기간 워싱턴 포스트(The Washington Post)의 동아시아, 동유럽, 아프리카 특파원으로 활동하며 중요한 저작을 남겼고, 또 뉴욕과 시애틀 지부에서 근무하기도 했다. 뉴욕타임스의 국내통신원을 지냈고, 타임스 매거진(The Times Magazine)의 작가로도 근무했다.

그가 쓴 책으로는 《아프리카: 연약한 대륙으로부터의 급보》와 《잃어버린 강: 콜럼비아의 삶과 죽음》이 있다. 그의 첫 저작인 《아프리카: 연약한 대륙으로부터의 급보》는 영국 인디펜던트(The Independent)紙 로부터 “아프리카에 관한 우리 시대의 가장 뛰어난 저작”으로 평가받기도 했다.

하든은 보스니아내전 당시 사라예보의 포위 상황에 대한 보도로 어니 파일 기념상(the Ernie Pyle Award)을 받았고, 아프리카에 관한 저술로 미국 신문 편집인 협회상(the American Society of Newspaper Editors Award for Nondeadline Writing)과 리빙스턴상(the Livingston Award for International Reporting)을 수상했다.


일시: 2013년 5월 2일(목) 10:00-13:00
장소: 아산정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