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폴

ASAN POLL- The 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THE ASAN PUBLIC OPINION BRIEF

신뢰도 평가
신뢰도 평가
7월 7~9일
선생님께서는 다음 국가를 얼마나 신뢰하십니까?
%
7월 7~9일
선생님께서는 다음 국가의 사람들은 우리나라를 얼마나 신뢰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한국인은 상대적으로 미국과 유럽연합을 신뢰하고, 일본, 이란, 북한은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국가에 대해 얼마나 신뢰하는지 물은 결과, 우리 국민의 57.3%가 미국을, 48.0%가 유럽연합을 신뢰한다고 했다. 중국을 신뢰한다는 비율은 31.7%로 세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그 뒤로는 러시아(19.9%)와 이스라엘(19.0%)이 있었다. 일본(11.4%), 이란(6.1%), 북한(5.6%)을 신뢰한다는 응답은 굉장히 낮았다. 미국, 중국, 일본, 북한에 대한 신뢰도 순위는 국가호감도 순위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많은 이해관계가 없는 러시아와 이스라엘보다도 신뢰할 수 없는 국가로 지목 받았다. 한일 양국간 역사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우리 국민의 일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꾸준히 확인할 수 있었다. 단기간에 한일 양국간 신뢰가 회복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상대국 국민의 우리나라에 대한 신뢰도를 예상하게 한 질문에서 우리 국민은 미국과 유럽연합 사람들은 우리가 상대국을 신뢰하는 것 만큼 우리나라를 신뢰하지는 않을 것으로 봤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
  • 조사방법: 휴대전화 및 유선전화 RDD, CATI(면접원 전화인터뷰)
  • 조사기간: 발표일 직전 3일,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 예) 5월 4일 수치: 5월 1~3일 조사결과
  • 표집오차: 95% 신뢰구간에서 ±3.1% 포인트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이란? 주요 정치사회 지표에 대한 조사결과를 매일 발표하기 위해 실사(data gathering)를 3일로 나누어 실시하는 방법이다. 실사와 자료발표의 순환이 3일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일 발표되는 정치사회 지표는 직전 3일간 조사된 결과를 의미한다.

자료 인용 시 반드시 출처(아산정책연구원 ‘아산 데일리 폴’)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보고서는 아산정책연구원 홈페이지 출간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act 강충구 연구원 ckkang@asaninst.org
이의철 연구원 eclee@asanins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