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폴

ASAN POLL- The 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THE ASAN PUBLIC OPINION BRIEF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규모에 대한 의견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규모에 대한 의견
8월 15~17일
현재 주한미군 주둔비의 한국측 분담비율은 42%로 우리나라는 올해 방위비분담금으로 8,695억 원을 미국에 지원했습니다. 최근 미국은 우리나라와 미국간 방위비분담금 협상에서 50% 분담 원칙론을 들며 1조원 이상의 방위비분담금 지급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선생님께서는 방위비분담금 규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kor_08_34

 

추가로 방위비 분담금 규모 및 비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후, 방위비 분담금 규모에 대한 한국인의 의견을 물었다. 그 결과, 56.6%는 미국측이 요구한 방위비분담금이 너무 많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위비분담금 규모가 너무 많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연령대, 이념성향, 지지정당과 관계없이 높았다. 방위비분담금 규모에 대해 특정한 의견을 표명하지 않은 비율(모름/무응답)은 26.9%로 방위비분담특별협정에 대한 낮은 인지도를 반영하고 있었다. 이외에 방위비분담금 규모가 적정하다는 의견과 부족하다는 의견은 각각 15.0%, 1.4%에 불과했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
  • 조사방법: 휴대전화 및 유선전화 RDD, CATI(면접원 전화인터뷰)
  • 조사기간: 발표일 직전 3일,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 예) 5월 4일 수치: 5월 1~3일 조사결과
  • 표집오차: 95% 신뢰구간에서 ±3.1% 포인트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이란? 주요 정치사회 지표에 대한 조사결과를 매일 발표하기 위해 실사(data gathering)를 3일로 나누어 실시하는 방법이다. 실사와 자료발표의 순환이 3일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일 발표되는 정치사회 지표는 직전 3일간 조사된 결과를 의미한다.

자료 인용 시 반드시 출처(아산정책연구원 ‘아산 데일리 폴’)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보고서는 아산정책연구원 홈페이지 출간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act 강충구 연구원 ckkang@asaninst.org
이의철 연구원 eclee@asanins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