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출간물
현재 워싱턴과 서울을 잊는 외교라인에서 가장 주요한 의제로 다뤄지는 두 가지 이슈에 대해 물어봤다.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과 한미 원자력협정에 대해 한국인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물어본 결과,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과 한미 원자력협정(123 Agreement)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한 한국인은 열 명중 두 명에 불과했다. 방위비분담특별협정, 한미 원자력협정에 대해 모른다, 즉“들어본 적은 있다”와“전혀 모른다”라고 답한 비율은 각각 80.0%, 79.5%로 국민 대다수는 두 이슈에 별다른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다. 현재 외교 당국이 한미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의제가 일반 국민에게는 상당히 생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순환평균(3-day rolling average)이란? 주요 정치사회 지표에 대한 조사결과를 매일 발표하기 위해 실사(data gathering)를 3일로 나누어 실시하는 방법이다. 실사와 자료발표의 순환이 3일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일 발표되는 정치사회 지표는 직전 3일간 조사된 결과를 의미한다.
자료 인용 시 반드시 출처(아산정책연구원 ‘아산 데일리 폴’)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보고서는 아산정책연구원 홈페이지 출간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act 강충구 연구원 ckkang@asaninst.org, 이의철 연구원 eclee@asaninst.org